검색

올해부턴‘주민세 사업소분’으로 납부하세요

하동군, 지방세법 개정으로 주민세 재산분·균등분 ‘사업소분’ 통합…8월 신고·납부

가 -가 +

장성래기자
기사입력 2021-07-29



[환경이슈신문=장성래기자] 하동군은 올해부터 새로 개정된 지방세법에 따라 8월 한 달 동안 ‘주민세 사업소분’을 신고·납부해야 한다고 29일 밝혔다.

‘주민세 사업소분’은 그동안 사업주가 매년 7월에 신고 및 납부하던 주민세의 재산분과 8월에 부과되던 주민세 균등분(개인사업자·법인)을 통합한 것으로, 납부기간은 7월과 8월에서 8월로 통일됐다.

주민세 사업소분의 납세의무자는 하동군에 사업소를 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이며, 기존 균등분의 기본세액(5만원∼20만원)과 연면적 세율에 따라 산출된 세액(연면적 330㎡초과시 1㎡당 250원)을 합한 금액을 신고·납부하면 된다.

군은 조례 개정을 통해 코로나19 피해사업장 지원으로 개인사업자와 영세법인에게 올해 주민세 사업소분에 대해 기본세액에서 30%를 감면하기로 했다.

주민세 과세체계 개편으로 납세자의 불편을 덜기 위해 사업소분 납세자에게 납부서가 발송되며 이를 기한 내 납부하면 신고·납부한 것으로 본다. 납부서를 분실했거나 송달받지 못한 경우 군청 재정관리과로 문의하면 된다.

주민세 사업소분은 금융기관 납부, 가상계좌, 지방세입계좌로 납부하거나 인터넷 위택스 또는 스마트위택스 모바일 앱에서 신고·납부하면 된다.

한편, 하동군에 주소를 둔 세대주에게 부과되는 주민세 개인분은 8월 16일부터 31일까지 납부하면 된다. 납부금액은 지방교육세를 포함해 1만 1000원이다.

군 관계자는 “올해부터 개정되는 지방세법으로 주민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군청 홈페이지, SNS, 안내 포스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환경이슈신문. All rights reserved.